top of page

[칵테일 레시피] 마케터가 말아주는 쿠버네티스


안녕하세요, 아콘소프트에서 처음으로 링크드인 뉴스레터를 시작했습니다!

뉴스레터 [칵테일 레시피]에서는 칵테일 클라우드 기능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으로,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최근 동향 클리핑

 

✅ 이번 칵테일 레시피에서 소개할 주제는 현재 클라우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칵테일 클라우드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쿠버네티스'입니다.

 

쿠버네티스를 최신 동향, 트렌드를 반영하여 마케터의 관점에서 알기 쉽게 전달드립니다.


🍸최근 IT 산업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정, 복제, 재배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방성’ 덕분에 오픈소스 SW는 전 세계적으로 신기술 개발 및 확산의 중요한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대표적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인 리눅스는 현재 각광받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기술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픈 소스의  ‘개방성’이라는 특징이 오늘날의  인공지능(AI) 시대를 도래하게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반대로 AI와 클라우드와 같은 신기술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오픈소스 활용이 증대된 것도 사실입니다. 이는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와 같은 관계라고 할 수 있죠.


(출처 : 전자신문 )


실제로 국내에서도 10개 기업 중 7개가 오픈소스 SW를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 오픈소스 SW 시장 규모는 2020년 2843억 원 시장 규모에서 2023년 3835억 원으로 성장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오픈소스 기술  중에서도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쿠버네티스에 대한 개념과 현황, 성장 가능성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표준화 되어가는 쿠버네티스

✅ 쿠버네티스는 K8S라는 약어로도 많이 쓰이는데요 이유가 뭔지 아실까요? 👀

UBERNETE S의 첫 글자인 K와 S 사이에 8개의 문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쿠버네티스는 구글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관리, 확장을 지원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쿠버네티스는 자체 치유(Self-healing),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 오토 스케일링(Auto Scaling) 등을 통해 대규모 컨테이너를 관리하며, 마이크로 서비스 간의 통신과 확장을 원활하게 처리합니다. 

특히, GKE(Google Kubernetes Engine)과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연동뿐만 아니라 다른 클라우드 환경이나 온-프레미스 환경에서도 원활한 연동 지원이 가능합니다.


CNCF에서 2023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쿠버네티스를 사용 중이거나 평가한 응답자 중 긍정적으로 답한 비율이  2022년 81% → 2023년 84% 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부터 2023년 사이 시작된 프로젝트에서 쿠버네티스는 89%의 점유율로 가장 높게 사용 및 평가되었습니다.


(출처 : CNCF 2023 연례보고서)


즉, 쿠버네티스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 가장 표준에 가까운 기술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쿠버네티스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개방성’은 기업들의 보안 문제와도 직결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CNCF 2023 연례 보고서에도 보안 관련 과제가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자 정부와 민간 기업에서는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정부는 SW 공급망 보안 가이드라인 1.0을 발표하며,  SW 공급망 사이버 보안 위험에 대한 위기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보안 관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했습니다.


한편, 민간 기업(솔루션 제공사)은 쿠버네티스 보안을 위해 DevOps와 보안을 결합 DevSecOps 도입, 네트워크 인증 및 권한 관리, 컨테이너 이미지 보안, 클러스터 보안 등 다중 계층에서 보안을 강화하면서 외부 공격 표면은 줄이고 안전한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최신화된 보안 솔루션을 채택하며 리스크를 줄이고, 보안 문제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쿠버네티스와 같은 오픈소스 SW가 보안에 대한 우려점을 가지고 있지만,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이 필수화되면서 관련 보안 기술 또한 강화되고 있습니다.


 

바쁜 분들은 아래 요약만 봐도 쿠버네티스 개념 및 기술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어요!


  • AI와 클라우드 시장 성장과 함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국내·외 산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 관리, 확장할 수 있게 지원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오픈소스 도구입니다.

  • CNCF 2023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프로젝트에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거나 평가하는 응답자가 89%로 가장 높았습니다. 

  • 쿠버네티스는 관련 보안 기술과 함께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칵테일 클라우드의 추가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최근 클라우드 산업 동향이 궁금하다면 - 링크드인

🎈 칵테일 클라우드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 문의하기


 

아콘소프트 뉴스레터 [칵테일 레시피]는 링크드인에서 구독 가능하며, 보다 빠르게 콘텐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조회수 4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